Bio-robotics and Control Lab.

Abstract

본 발명에 따른 손가락 움직임 측정 방법은 (a) 타단이 센싱모듈에 연결된 와이어의 일단과 연결되어, 카본 스트립에 슬라이드 방식으로 이동가능하게 연결된 반지형 구조물을 손가락 각각에 대하여 중간마디뼈와 첫째마디뼈(middle and proximal phalanxes)에착용하는 단계; (b) 상기 손가락 움직임에 따라 상기 센싱모듈에 의해 상기 와이어의 이동거리를 측정하는 단계; (c) 상기 이동거리에 기초하여 손가락 내의 해당 관절에 회전각도를 계산하는 단계;(d) 각도센서가 상기 손가락의 움직임시, 발생되는 손목의 움직임에 따른 손목관절에 회전각도를 계산하는 단계; 및 (e) 무선통신 모듈이 상기 와이어 이동거리를 통해 상기 센싱모듈 측정된 손가락 움직임 정보를 외부로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반지형 구조물의 모양이 잘 유지되는 효과가 있고, 해당 효과로 인해 손가락 움직임 측정을 위한 반지형 구조물의 착용이 용이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