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erials and Chemistry Lab.

Abstract

본 발명은 양자점 표면 개질용 랜덤 공중합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양자점의 표면 개질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수중 분산 안정성이 우수하고 생체 표적 분자와의 결합이 원활하며 고유의 광학적 성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양자점을 표면 개질시킬 수 있는 랜덤 공중합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양자점의 표면 개질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랜덤 중합체는 양자점과 단순히 혼합하는 것만으로 양자점의 표면을 쉽게 개질시킬 수 있고, 상기 랜덤 중합체로 양자점을 개질시키면, 상기 랜덤 중합체가 기존 양자점의 리간드를 유지한 채 한층 더 둘러싸는 형태가 아니라 양자점 표면의 리간드와 교환되기 때문에 표면 개질된 양자점이 콤팩트(Compact)한 사이즈를 가질 수 있고, 상기 표면 개질 메커니즘이 리간드 교환 반응 임에도 불구하고 양자점 표면에 손상을 거의 주지 않아서 표면 개질 후에도 양자점 고유의 광학적 성질이 유지될 수 있으며, 생체 표적 분자와의 결합이 높은 효율로 이루어지고 수중 분산 안정성도 우수한바, 본 발명에 따른 랜덤 중합체로 표면 개질된 양자점은 바이오 분야, 특히 바이오 이미징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