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데이터 기반 교통 수단 인지를 위한 학습 방법, 그리고 이를 이용한 사운드 데이터 기반 교통 수단 인지 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사용자 주변의 사운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이용하는 교통 수단의 종류를 판별할 수 있는 사운드 데이터 기반 교통 수단 인지를 위한 학습 방법, 이를 이용한 사운드 데이터 기반 교통 수단 인지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 구체적으로, 경적 소리, 문이 열고 닫히는 순간, 가속, 감속 등 특정 순간에만 존재하는 사운드에 의존하지 않고, 기계 학습을 통해서 해당 교통 수단에서 발생하는 사운드에 포함된 고유의 주파수 스펙트럼 패턴을 기준으로, 교통 수단을 구분할 수 있는 기준 정보를 학습하고, 이렇게 학습된 기준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이용하는 교통 수단의 사운드를 비교하여, 교통 수단의 종류를 판별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