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셀 신호를 이용한 이동 단말의 이동성 판단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수신되는 셀 신호에서 기 정해진 주기 단위로 일정 구간에서의 평균 기울기를 산출하고, 산출된 평균 기울기를 이용하여 이동 단말의 고속 이동 등의 이동 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 셀 신호를 이용한 이동 단말의 이동성 판단 방법 및 이를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셀 신호를 이용한 이동 단말의 이동성 판단 방법은 상기 이동 단말에 의해 측정된 서빙 셀(serving cell)의 신호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수집된 셀 신호에서 기 정해진 주기(N) 단위로 제1 시각(t)부터 제2 시각(t+J-1)까지의 일정 구간(J)에서의 평균 기울기를 K개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산출된 K개의 평균 기울기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 단말의 이동 상태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뤄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