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 Intelligent Materials Lab.

Abstract

본 발명은, 서로 조립되거나 접촉되는 두 개의 부품들을 각각 전도성 복합소재로 형성하고, 두 개의 부품 사이의 정전 용량을 측정함으로써, 별도의 변위 센서나 하중 센서를 부착하지 않고도 변위나 하중을 자체 센싱(IN-SITU SELF-SENSING)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은, 두 개의 부품 사이의 정전 용량을 측정하기 때문에, 표면이 비전도성 매트릭스 수지층으로 이루어진 전도성 복합소재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센싱을 위한 별도의 후처리 공정 등이 필요하지 않는 이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표면 조도가 우수하여 센싱의 정확도가 좋고 접촉 위치 변화에 따른 오차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반복적인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