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Computer-Integrated Manufacturing Lab.

Abstract

본 발명은, 인구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초기 인구의 분포를 생성하는 단계, 인구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생성된 초기 인구의 분포에 대응하는 초기 인구의 각 개인에 대한 개인모델들을 생성하고, 국가 지표 통계자료를 통하여 환경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개인모델들을 갖는 복수의 개인의 집단과 환경모델로 이루어지고, 개인모델들과 환경모델 사이의 거동 및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가상 사회를 형성하는 단계 및 가상 사회를 기반으로 하여 시뮬레이션 결과를 출력하고, 인구통계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인구통계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공한다.

따라서 인구통계를 기반으로 개인모델을 구현하여 가상의 사회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미래(통계)를 예측하여 출산, 사망에 따른 생애주기와 경제상황에 따른 진학, 취직 등을 포함하는 생애주기에 따른 일련의 사건들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보다 통합적이고 신뢰성 있는 인구통계를 예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