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Computer-Integrated Manufacturing Lab.

Abstract

본 발명은 시각 장애인을 위한 길 안내 서비스 제공 방법에 있어서, 사용자 입력을 통해 소정의 어플리케이션이 선택되면, 상기 선택된 어플리케이션의 실행과 동시에 상기 사용자 단말의 GPS를 통해 획득된 위치정보와 함께 길 안내 서비스에 관한 요청을 전송하는 과정과, 상기 사용자 단말의 길 안내 서비스 요청에 따라 길 안내 서비스 서버는 입력된 목적지에 대응하는 탐색 경로 정보를 상기 사용자 단말로부터 수신된 위치정보를 기준으로 서비스하는 과정과, 상기 사용자 단말에서 블루투스 기기 검색 요청을 통해 조회 신호를 브로드캐스팅하고, 상기 브로드캐스팅된 조회 신호에 대한 응답 신호를 송신하는 디바이스에서 이어폰을 식별하고, 식별된 상기 이어폰과의 페이징(paging)을 수행하는 과정과,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상기 이어폰 양측에 부착된 자이로 센서의 신호 출력을 통해 상기 탐색 경로 정보에 기반한 사용자 진행 방향을 인식하고, 인식된 결과를 길 안내 서비스 규칙에 따라 안내음으로 변환하여 상기 이어폰으로 출력하는 과정을 포함함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