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Biofabrication Lab.

Abstract

본 발명은 의료용 실리콘 3D 프린터 및 이에 사용되는 압출노즐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의료용 실리콘 3D 프린터는 출력베드와, 상기 출력베드에 인접되게 설치되며, 성형재료를 적층하여 입체적 성형물을 제조할 수 있도록 상기 출력베드에 상기 성형재료를 압출하는 압출노즐이 마련된 프린터 유닛와, 상기 출력베드 또는 프린터 유닛에 설치되며, 적층된 성형재료를 경화시킬 수 있도록 상기 출력베드에 압출된 상기 성형재료에 열을 인가하는 경화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의료용 실리콘 3D 프린터는 압출된 성형재료에 열을 인가할 수 있는 경화부가 마련되어 있으므로 압출된 성형재료를 경화시키기 위해 별도의 경화유닛으로 성형대상물의 이송이 요구되지 않아 보다 용이하게 성형대상물을 경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압출노즐은 외부로부터 열이 압출노즐의 본체로 전달되는 것이 차단되고, 본체를 방열시킬 수 있으므로 압출노즐의 압출구 측에 성형재료가 경화되어 압출구가 폐쇄되는 것이 방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