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ation and MagnetohydroDynamics Advanced Lab.

Abstract

본 발명은 방사선 모니터링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방사선 모니터링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방사선 모니터링 시스템은 방사선 물질로부터 생성된 광양자에 반응하여 광을 생성하는 것으로서, 제1방향을 따라 연장되며, 상기 제1방향에 대해 교차되는 제2방향을 따라 상호 이격되게 배열된 다수의 제1섬광부재와, 상기 제1섬광부재에 대해 교차될 수 있도록 상기 제1방향을 따라 상호 이격되게 배열되고, 상기 제2방향을 따라 연장형성된 다수의 제2섬광부재가 마련된 섬광검출유닛과, 상기 제1 및 제2섬광부재들의 양단부에 각각 설치되어 상기 제1 및 제2섬광부재들로부터 생성된 광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다수의 광전자 증배 부재과, 상기 광전자 증배 부재들에 의해 변환된 전기적 신호를 토대로 상기 방사선 물질에 대한 정보를 산출하는 정보 산출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방사선 모니터링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방사선 모니터링 방법은 격자구조로 배열된 섬광부재와 각 섬광부재의 양단부에 설치된 광전자 증배 부재들을 통해 측정된 계수율을 토대로 방사선을 모니터링 하므로 샘플을 채취하지 않고, 현장에 섬광부재를 설치하여 바로 측정할 수 있으며, 방사선 물질의 위치 뿐 아니라 방사선 물질의 방사능 값까지 산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