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Biofabrication Lab.

Abstract

본 발명은 3D 프린팅을 이용한 인공혈관 제조를 위한 구조체의 제조방법, 그로부터 제조된 인공혈관 제조를 위한 구조체, 인공혈관 제조를 위한 구조체를 이용한 인공혈관의 제조방법 및 그로부터 제조된 인공혈관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3D 프린팅을 이용한 인공혈관 제조를 위한 구조체의 제조방법은, 내피세포(Endothelial Cell)를 포함하는 제1 바이오 잉크를 이용하여, 한 쌍의 제1 구조물들을 형성하는 단계; 섬유아세포(Fibroblast)를 포함하는 제2 바이오 잉크를 이용하여, 상기 제1 구조물들 사이에 제2 구조물을 형성하는 단계; 피브리노겐(Fibrinogen)을 포함하는 제3 바이오 잉크를 이용하여, 상기 제1 구조물들과 상기 제2 구조물 사이에 원하는 패턴으로 제3 구조물을 형성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구조물들, 제2 구조물 및 제3 구조물을 둘러싸는 제4 구조물을 형성하는 단계; 를 포함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인공혈관 제조를 위한 구조체의 제조방법에 의하면, 소구경 인공혈관을 쉽게 제조할 수 있는 인공혈관 제조를 위한 구조체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