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Computer-Integrated Manufacturing Lab.

Abstract

본 발명은 유선기술이 적용된 드론형 3D프린터에 관한 것으로서, 작업공간을 비행하는 것으로서, 본체와, 상기 본체에 설치되어 상기 본체의 비행이 가능하도록 추진력을 제공하는 추진부가 마련된 드론유닛과, 상기 본체에 설치되어 상기 본체 외부로 압출소재를 압출하는 프린터 유닛과, 상기 프린터 유닛으로부터 압출된 압출소재가 입체적 조형물을 형성할 수 있도록 상기 본체를 승강 및 사방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상기 추진부를 제어하는 제어유닛과, 상기 본체에 설치되는 것으로서, 지상에 마련된 원료 공급부로부터 상기 압출소재의 원료들을 공급받고, 상기 원료들을 이용하여 상기 압출소재를 제조하여 상기 프린터 유닛에 공급하는 소재 공급유닛을 구비한다.

본 발명에 따른 유선기술이 적용된 드론형 3D프린터는 지상에서 압출소재의 원료들을 공급받아 압출소재를 제조하여 드론유닛에 설치된 프린터 유닛에 제공할 수 있는 소재 공급부가 마련되어 있으므로 프린터 유닛에 압출소재를 보급하기 위한 보급작업이 요구되지 않아 성형효율이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원료 공급원으로부터 비교적 먼 거리에 위치한 프린터 유닛으로 원료를 공급할 경우, 원료의 공급이 중간에 끊어지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고, 3D프린팅 특성상 프린팅 도중에 출력이 멈출 경우 프린팅 결과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본 발명에 따른 유선기술이 적용된 드론형 3D프린터는 다수의 공급관을 통해 원료를 공급하여 소재의 밀도가 균일하고 끊어짐 없이 연속적인 공급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