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 Intelligent Materials Lab.

Abstract

본 발명은, 복합재를 이용한 구조물의 파손 진단장치 및 이에 의한 구조물 파손 진단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높이방향으로 설정 간격 상호 이격되는 복수 개의 섬유시트들과, 전도성 물질을 포함하여 이웃하는 상기 섬유시트들 사이에 적층 구비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도성 시트를 포함하는 복합재로 제작되는 복합재 구조물; 각각의 상기 전도성 시트 상에 상호 마주하는 한 쌍으로 하나 이상 구비되는 전극들; 각각의 상기 전극들과 연결되어 상기 전극들 사이의 저항값을 측정하는 전기저항 측정부; 외력에 의하여 상기 구조물에 파손이 발생하면, 상기 전기저항 측정부에서 측정된 상기 복합재 구조물의 변화된 저항값을 전달받아 상기 저항값을 근거로 상기 구조물의 파손정보를 도출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