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기반 3D 프린터의 제조품 품질 평가 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영상 기반 3D 프린터의 제조품 품질 평가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며, 3D 프린터의 3D 제조품에 대한 품질 평가 장치에 있어서, 상기 3D 프린터의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촬영된 상기 3D 프린터가 3D 제조품을 제작하는 영상을 수신하는 수신부, 상기 촬영 영상으로부터 상기 3D 제조품이 제작되는 노즐의 위치를 추출하고 상기 노즐의 위치를 추적하는 노즐 위치 추적부, 상기 3D 프린터의 노즐로부터 출력된 3D 제조품의 복수의 단층을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각 단층의 중심을 추정하는 단층 중심 추정부, 그리고 실시간으로 상기 노즐의 위치를 기 저장된 상기 3D 제조품의 설계도면에 표시하고, 표시된 노즐의 위치가 상기 설계도면에 표시된 기 설정된 위치에서 벗어나거나 상기 추정된 단층의 중심 위치가 상기 설계도면에 기 설정된 단층의 중심 위치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알람 메시지를 출력하고 상기 3D 프린터의 동작을 정지시키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3D 제작물의 각 단면에 따른 품질 평가를 통해 정확하고 빠르게 실시간으로 3D 제작물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전체적인 3D 제작물의 품질을 정량화하여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