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 Intelligent Materials Lab.

Abstract

본 발명은 상하 방향으로 다공성의 도전성 섬유 시트들이 설정 개수 적층된 구조를 가지는 섬유 시트 구조체에 비도전성 수지를 함침시켜서 섬유 복합체를 제조하되, 상기 함침된 비도전성 수지의 양을 변화시키면서, 상기 섬유 복합체의 섬유 충진율과 상기 섬유 복합체의 전기 저항 정보를 데이터베이스(DB) 구축하는 단계, 상기 도전성 섬유 시트들의 밀도 및 질량, 상기 비도전성 수지의 밀도 및 질량, 상기 섬유 복합체의 부피를 이용하여, 상기 섬유 복합체의 공극을 계산하고, 상기 섬유 복합체의 공극과 상기 전기 저항 정보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추가적으로 구축하는 단계, 상기 섬유 시트 구조체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는 테스트용 섬유 시트 구조체를 준비하는 단계, 상기 테스트용 섬유 시트 구조체에 비도전성 수지를 함침하여, 테스트용 섬유 복합체를 제조하는 단계, 상기 테스트용 섬유 복합체의 전기 저항을 측정하여, 상기 테스트용 섬유 복합체의 섬유 충진율을 추정하는 단계 및 상기 측정된 전기 저항을 이용하여 상기 테스트용 섬유 복합체의 공극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섬유 복합체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따라서, 섬유 복합체의 섬유 충진율 및 공극율을 이미 구축되어 있는 데이터 베이스와 비교함으로써, 섬유 복합체를 제조할 때마다 제조 완료 후 섬유 충진율 및 공극율을 별도의 측정을 통해 확인해야 하는 불편을 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