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robotics and Control Lab.

Abstract

본 발명에 따른 3D 프린팅을 이용한 소프트 센서는, 점도가 다른 2개의 제1,2신축성 층을 형성하고, 상기 제1신축성 층과 상기 제2신축성 층 사이에 전도성 그리스를 주사기를 이용해 3D 프린팅함으로써, 센서의 크기나 형상에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크기, 개수 및 형상의 마이크로 채널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몰드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몰드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얇은 두께의 소프트 센서를 제조할 수 있다. 또한, 전도성 그리스를 주사기를 이용해 3D 프린팅하기 때문에, 마이크로 채널의 두께가 최소화될 수 있다. 또한, 제1신축성 층과 제2신축성 층 사이에 형성된 마이크로 채널은 전도성 그리스로 형성되어, 겔이나 졸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마이크로 채널의 신축성이 확보될 수 있다. 또한, CAD/CAM을 이용하여 채널 패턴을 설계하기 때문에, 채널 패턴의 설계 및 수정이 용이한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