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robotics and Control Lab.

Abstract

본 발명은, 손가락의 제한된 공간에도 불구하고 손가락의 관절 각도를 비교적 쉽게 측정가능하고, 또한 손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가볍고 컴팩트한 손가락 움직임 측정 시스템 및 측정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그 기술적 과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장갑을 착용한 사용자의 손가락 움직임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방법은, 손가락 각각에 대하여 중간마디뼈와 첫째마디뼈(middle and proximal phalanxes)에 각각 대응하는 상기 장갑 상의 위치에 제1 및 제2 가요성 와이어 각각의 일단을 부착하는 단계; 손가락의 움직임에 따라 상기 제1 및 제2 가요성 와이어들 각각이 장력을 유지하면서 전후 이동가능하게 상기 제1 및 제2 가요성 와이어들 각각의 타단을 센싱 모듈에 연결하는 단계; 및 상기 센싱 모듈에 의하여 상기 제1 및 제2 가요성 와이어들 각각의 이동 거리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상기 측정된 각각의 이동 거리에 기초하여 손가락 내의 해당 관절의 회전 각도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