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 Intelligent Materials Lab.

Abstract

본 발명은 그래핀에 유기용매 및 산화제를 첨가하여 그래핀옥사이드를 제조하는 단계; 제조된 그래핀옥사이드에 증류수를 첨가하여 그래핀옥사이드 현탁액을 제조하는 단계; 도파민 공급원을 상기 그래핀옥사이드 현탁액과 혼합하여 폴리도파민 처리된 그래핀옥사이드를 제조하는 단계; 폴리비닐알콜을 증류수에 용해시키고, 상기 폴리도파민 처리된 그래핀옥사이드를 용해시킨 용액과 혼합하여 혼합용액을 제조하는 단계; 및 상기 혼합용액을 도포하고 건조하여 필름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폴리도파민 처리된 그래핀옥사이드-폴리비닐알콜 복합체 필름 제조방법 및 제조된 폴리도파민 처리된 그래핀옥사이드-폴리비닐알콜 복합체 필름을 사용한 습도 측정방법을 제공한다.

폴리도파민으로 처리된 그래핀옥사이드는 PVA가 물에 용해될 수 있도록 수분 장벽의 역할을 수행하므로 폴리도파민 처리된 그래핀옥사이드-폴리비닐알콜 복합체 필름은 매우 효과적인 습도 센서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