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uits & Systems Design Lab.

Abstract

개시된 저항 측정 장치는, 제 1 입력단에 제 1 전압이 입력되고, 제 2 입력단과 출력단 사이에 측정대상 저항체가 위치하는 증폭기를 포함하는 증폭부와, 전원전압에 연결된 제 1 전류원의 전류가 제 2 입력단에 흘려 보내지는 것을 단속하는 제 1 전류 공급부와, 접지단에 연결된 제 2 전류원의 전류가 제 2 입력단에 흘려 보내지는 것을 단속하는 제 2 전류 공급부와, 증폭기의 출력단의 출력 전압을 복수 회에 걸쳐서 검출하는 전압 검출부와, 제 1 전류 공급부와 제 2 전류 공급부 및 전압 검출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 제어부는, 제 1 전류 공급부를 제어하여 제 1 전류원의 전류를 측정대상 저항체에 정방향으로 흘려 보낸 상태에서 전압 검출부로 하여금 증폭기의 출력단의 제 1 출력 전압을 검출하도록 제어하고, 제 2 전류 공급부를 제어하여 제 2 전류원의 전류를 측정대상 저항체에 역방향으로 흘려 보낸 상태에서 전압 검출부로 하여금 증폭기의 출력단의 제 2 출력 전압을 검출하도록 제어하며, 검출된 제 1 출력 전압과 제 2 출력 전압에 기초하여 측정대상 저항체의 저항값을 계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