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 Intelligent Materials Lab.

Abstract

본 발명에 의하면,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시트에서 파손 위치를 감지하는 방법으로서,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시트 상에 두 개의 전극으로 이루어진 전극 쌍을 배치하는 전극 배치 단계; 상기 전극 쌍으로부터 전기 저항을 측정하는 저항 측정 단계; 상기 저항 측정 단계에서 측정된 전기 저항으로부터 저항 변화율을 계산하는 저항 변화율 계산 단계; 및 상기 저항 변화율 계산 단계에서 계산된 저항 변화율을 이용하여 파손 위치를 감지하는 파손 위치 감지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저항 변화율은 파손이 없는 정상 상태에서의 저항값에 대한 저항 변화값의 비율이며, 상기 파손 위치 감지 단계에서 상기 파손 위치는 상기 파손 위치와 상기 전극 쌍 사이의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저항 변화율이 감소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파악되는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시트의 파손 위치 감지 방법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