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 Intelligent Materials Lab.

Abstract

본 발명은, 전단력 및 압축력 측정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하방향으로 가해지는 압축력 및 상하방향과 수평방향으로 동시에 가해지는 전단력 중 어느 하나의 외력에 의해 변형되며, 전원이 인가되도록 수평방향으로 상호 마주하는 양 측에 전극들이 연결되어 있는 베이스 플레이트와, 상기 베이스 플레이트 상에 적어도 하나 이상 돌출 형성되며 상기 외력에 의해 구부러지며 변형되는 기둥을 포함하는 측정센서모듈; 상기 전극들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상기 전원을 인가하여 상기 저항측정모듈에 상기 외력이 가해지기 전 상기 전극들 사이의 초기 저항값과, 상기 저항측정모듈에 상기 외력이 가해진 상태에서 상기 전극들 사이의 변화된 저항값을 측정하는 저항측정모듈; 및 상기 저항측정모듈에서 측정된 상기 초기 저항값과 상기 변화된 측정값을 전송받아 저항변화율을 도출하며, 상기 저항변화율을 기 저장된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여 상기 외력에 대해 상기 압축력인지의 여부 또는 상기 전단력인지의 여부와 상기 외력의 크기값을 도출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