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mer nano-composites and Carbon Fiber Laboratory

Abstract

Technora® 와 같은 3,4’-Oxydianiline (3,4’-ODA) 기반 공중합 아라미드 섬유는 Kevlar® 와 같은 파라계 아라미드와 달리 유기 용매를 사용한 공정이 가능하다. 아마이드 구조와 방향족 링 구조로만 이루어진 파라계 아라미드와 달리 공중합 아라미드는 Ether(-O-)기가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분자 구조는 공정상 장점이 있지만 파라계 아라미드와 비교했을 때 덜 안정적인 구조로 보다 낮은 열분해 온도 [1] 와 기계적 물성을 가진다. 이 연구에서는 신규 단량체인 4,4'-Bis(4- aminophenoxy)biphenyl (BAPB)를 활용하여 공중합 아라미드의 내열성과 기계적 물성을 보완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