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학생 프리젠티즘 척도(K-PSS)의 신뢰도와 타당도: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판 학생 프리젠티즘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고 대학생들의특성에 따른 안정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총 70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판 학생 프리젠티즘 척도(K-PSS), 학업소진, 우울 및 불안 척도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K-PSS의 학업손상점수 문항(WIS)의 내적 신뢰도는 .84로 내적일관성이 확인되었다. 둘째, K-PSS의 학업손상점수(WIS), 학업성과점수(WOS), 학업결손시간(HA)은 준거 변인인 학업소진, 우울, 상태 및 특성불안점수 모두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확인한 학업손상점수문항(WIS)의 적합도 지수가 수용 가능한 범위로 나타났다(χ2=25.253, DF=20, CMIN/DF=2.267, RMSEA=.043, CFI=.988, TLI=.974). 마지막으로, K-PSS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연구대상자를 성별, 연령별, 학년별로 구분하여동일한 분석을 반복했을 때도 모든 비교 조건에서 적합도 지수들이 수용 가능한 범위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K-PSS는 대학생들의 다양한 상태에 따라 안정적으로 프리젠티즘을 측정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있었다.

Keyword (Author) University StudentPresenteeismK-PSSReliabilityValid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