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문제로 내원한 환자들의 호소문제 유형 특성: MMPI-2 내용척도와 보충척도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알코올 문제로 내원한 환자들을 MMPI-2 내용척도를 통해 구분하고 보충척도를 통해 구체화하는 것이었다. 총 210명 환자들의 내용척도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유형 1(52명)은 “약한 방어적 프로파일 유형”으로 모든 내용척도 점수가 T점수 50점 미만이었고 보충척도의 점수도 정상범위에 해당했다. 유형 2(28명)는 “전반적 문제 프로파일 유형”으로 거의 모든 내용척도 점수가 임상적으로 상승했으며 보충척도에서도 낮은 자아강도와 높은 중독인정 등 문제가 나타났다. 유형 3(55명)은 “내적 문제 우세 프로파일 유형”으로 내용척도 중 내적문제영역에서 주된 상승이 나타났으나 외적공격성향의 지표들은 상승하지 않았다. 보충척도에서 낮은 자아강도가 나타났다. 유형 4(75명)는 “정상 프로파일 유형”으로 모든 척도가 정상범위였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각 유형에 대한 이해와 치료적 개입을 논의하였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