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연 전송을 위한 Cut-Through 포워딩 근사화 및 구현

Abstract

사용자와의 직접적인 실시간 상호작용을 지향하는 양방향 통신 서비스들이 대두함에 따라 이를 가능케 하는 촉각 인터넷의 실현이 화두에 오르고, 사용자가 느끼는 지연 시간을 얼마나 낮출 수 있는지가 핵심 문제로 꼽히게되었다. 종단간 지연 시간을 줄이려는 방법으로서 제안된 cut-through 스위칭은 중간 노드에서의 수신 대기 시간을줄여 성능 이득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이를 참조해 수신 대기 지연 문제를 해결해 종단간 지연 시간을 낮추는 전송 단위 구조와 해당 구조에 알맞은 PHY 계층 프레임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이를USRP를 이용한 SDR(Software Defined Radio) 기반의 시스템으로 구현하여 멀티 홉 네트워크상에서 종단간 저지연 통신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고 구현한 시스템을 사용해 네트워크 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연 성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측정하였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