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에서 Plug&Play를 위한 USB 센서/구동기 개발 플랫폼

Abstract

IoT 장치 개발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리눅스 기반의 라즈베리-파이가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센서나 구동기가 라즈베리-파이의 입출력 포트에 Plug된 후 응용이 그들을 리눅스 디바이스처럼 접근하여 Play한다면 응용 개발이 쉬워질 것이다. 기존의 센서/구동기 Plug&Play 기술은 리눅스 기반이 아니며 센서/구동기를 리눅스 디바이스처럼 처리해 주지도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센서/구동기가 라즈베리-파이의 USB 포트에 Plug될 때 센서/구동기에 전원이 공급되고 그것들의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장착되어 Play되는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이 방식으로 USB 센서/구동기를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개발 플랫폼을 설계하고 구현 방법을 제시하였다. USB 센서/구동기가 장착 및 탈착될 때 이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기법과 각 센서/구동기의 드라이버가 리눅스에 자동으로 삽입 또는 삭제되는 기법도 제시하였다. USB 센서 /구동기가 동작하는 사례를 제시하여 개발 플랫폼이 정상적으로 작동함을 보였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