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ial Intelligence Lab.

Abstract

최근 제조업에 스마트장치, 센서 등의 사물인터넷 접목과 함께 제조데이터의 생성 및 축적량이 급증하고 있다. 제조선진국에서는 양질의 제조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생산성 및 품질 향상, R&D 시간단축 등 기업의 경제적 효과를 달성하고 있다. 이렇듯 제조데이터는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 창출의 추진체역할을 수행하며 양질의 제조데이터 유통 및 거래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현재 국내 데이터 유통 및 거래 생태계에서는 금융, 마케팅, 통신 등의 데이터 거래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국내 전체 GDP에서 27.5%를 차지하고있는 제조업에 특화된 제조데이터 거래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국내 제조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실효성 있는 제조데이터 거래 플랫폼이 필요한 실정이다. 원활한 제조데이터 거래 프로세스 및 관행을 반영한 성공적인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제조데이터 생태계 이해관계자들의 주요 거래체계 도출이 선결되어야 한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델파이 방법론을 활용하여 국내 제조데이터 거래 생태계의 이해관계자를 규명하고 제조데이터 거래에활용할 수 있는 제조데이터 거래체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