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al Patterns and New Meanings

Abstract

이 논문은 『상허학보』의 발간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된 논문이다. 학회지에 게재된 한국문학 및 문화와 관련된 연구의 큰 흐름을 계량적 방법으로 접근하고 이 결과를 거시적 시야에서 통시적으로 파악함이 목적이다. 계량적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1) 논문 제목 어휘의 빈도분석, 2) 제목과 주제어의 빈도분석, 3) 제목과 주제어의 공기어 네트워크 분석이며 각각의 방식을, 10년 단위의 세 시기(1기: 1993년~2002년, 2기: 2003년~2012년, 3기: 2013년~2022년)에 맞춰 각각 실행할 것이다. 논문 제목보다는 제목과 주제어를 함께 했을 때가, 빈도 분석만 실행했을 때보다는 공기어 네트워크와 중심성(연결정도, 근접, 매개) 분석을 함께 고려했을 때가 좀더 정합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각 시기의 공기어 네트워크에서 상위 3개의 소집단을 구성하는 단어를 살펴보면, 1기는 ‘소설’, ‘담론’, ‘여성’이고 2기는 ‘근대’, ‘주체’, ‘문화’이며 3기는 ‘냉전’, ‘북한’, ‘여성’이다. 이 결과는 『상허학보』를 통해 찾은, 한국문학연구사의 한 흐름을 읽어낼 수 있는 지표라고 볼 수 있다. 논문 말미에서, 학술대회 발표를 정리하면서, 이들 지표와 관련한 학문적 주제를 연구자들이 논의해온 과정의 한 단면을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