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al Patterns and New Meanings

Abstract

대중가요 가사에 대한 분석은 당대 시대상과 대중의 정서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나, 기존연구들은 소수의 질적 분석이나 정량적 분석에 그쳐왔다. 본 연구는 3,488건의 한국의 대중가요 가사를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때 가사에 사용된 어휘의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 가사의 같은 줄 안에서 동시에 사용된 체언과 용언 어휘 쌍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는 이렇게 네트워크에서 "세상"이란 단어에 초점을 맞추어, 1986년부터 1991년, 1992년부터 1997년, 2015년부터 2020 년까지의 세 시기 동안 "세상"의 용례가 어떻게 변하였는지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기존 연구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과거의 가요 내 화자는 세상의 변화에 큰 관심이 있었고, 세상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시선이 강했던 반면, 최근 시기에서는 세상에 관한 관심 자체가 줄어들고 개인의 이야기를 노래하는 경향이 늘어남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생성한 네트워크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접근할수 있도록 공개하였다.

Keyword (Author) 한국 대중가요가사어휘 네트워크공기어 분석정량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