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용소방대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의용소방대의 조직문화가 구성원의 활동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세종특별자치시라는 범위를 한정하여 의용소방대원 18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SPSS 20.0win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설문문항의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들의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조직문화의 하위 문화유형인 집단문화, 발전문화, 위계문화, 합리문화가 활동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실시하였다. 집단문화와 위계문화는 유의확률 0.05 이하에서 활동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용소방대원이 인식하는 문화유형이 집단문화 그리고 발전문화일수록 의용소방대원의 활동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이 논문은 우리나라 의용소방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