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휘발성 메모리의 동적 활용을 통한 서버 시스템 성능 및 사용성 향상

Abstract

본 연구는 DIMM 인터페이스 기반의 비휘발성 메모리(PM)를 사용하는 컴퓨팅 시스템에서 PM을 관리하기 위한 메모리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PM은 메인 메모리, 스토리지, 또는 스토리지 캐시 레이어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연구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역할을, 각각이 아니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하는, PM을 위한 메모리 관리 시스템을 개발한다. 이 관리 시스템을 하이브리드 메모리 관리 시스템(Hybrid Memory Management System, HMMS)이라 부른다. HMMS는 DRAM 과 PM이 공존하는 환경을 가정하며 컴퓨팅 시스템 상태와 사용자의 요구 성질을 반영하여 이 세 가지 역할을 동적으로, 적절하게 배분한다. HMMS의 도입을 통해서 다양한 스케일의 컴퓨팅 시스템의 기능적, 성능적인 향상을 목표로 한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