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 Electronic Convergence System Lab.

Abstract

가드닝 작업에 쓰이는 공구와 장비들은 유망한 전망을 가진 만큼 공구 시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가드닝 작업은 대부분 야외에서 이루어지고 높은 난이도를 가지는 작업이다. 본 연구는 가드닝 작업에 쓰이는 주요 전동 공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작업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는 전동 멀티 공구를 디자인하는 것이 목표이다. 연구 방법으로 가드닝 작업에 주로 사용되는 기존 전동 공구들의 시장 조사와 동향 분석을 하였고, 가드닝 작업 현장에 대한 컨텍스트 조사와 전동 공구의 사용자 조사를 통해 디자인의 방향성을 잡았다. 또한 도출된 방향성에 따른 디자인 컨셉을 기반으로 아이디에이션, 스케치, 모델링 및 렌더링, 시작품 제작까지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가드닝 작업 중 수형 관리 작업과 가지 정리 작업에 쓰이는 헤지 커터와 체인 톱을 하나의 멀티 공구로 디자인하였다. 이 과정을 바탕으로 향후 가드닝 작업 관련 제품 시장에서 실제 활용될 전동 멀티 공구를 통해 가드닝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