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런처에서 아이콘 자동 균형 배치의 수학적 분석

Abstract

스마트폰에는 다수의 응용 프로그램들이 탑재된다. 이 응용 프로그램들의 탑재, 삭제, 배치 등을 관리하는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을 런처라고 하며 다양한 런처들이 사용된다. 기존 런처들 중에서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자 활용 패턴들을 분석하여 아이콘을 자동으로 배치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폰 화면에서 아이콘들이 균형을 이루도록 아이콘을 자동으로 배치하는 방식을 제시한다. 사례를 통하여 이 방식의 자동 배치가 사용자에게 유용함을 보였다. 이 경우 높이가 m이고 너비가 n인 m × n 화면 레이아웃에서 n이 홀수이면 전체 화면이 n 값과 관계없이 항상 균형을 이루도록 배치할 수 있음을 수학적 귀납법으로 증명하였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