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ban Planning and Analytics Lab.

Abstract

주택경기는부동산시장참여자의소비심리에영향을받는데,언론의부동산시장에대한보도논조는부동산시장참여자의소비심리에영향을미치고결과적으로주택경기에도영향을미칠수있다. 본연구에서는텍스트마이닝기술을활용하여언론의주택시장에대한보도논조지수를측정하기위한감성사전을개발하였고, 이를바탕으로구축된월별주택시장보도논조지수와부동산시장소비심리지수, 아파트거래량, 아파트가격지수와의동적영향관계를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언론이긍정적으로주택시장을보도할때,부동산시장소비심리는상승하며, 이는실물경기(거래량 및가격)에도긍정적영향을미친다. 역으로, 주택경기가 하강 국면일때, 언론은오히려긍정적으로시장전망을보도를하는경향이있어, 전반적으로주택시장에대한긍정적보도경향이높음을확인할수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언론이주택시장에대한긍정적전망프레임을형성하여부동산시장의버블을조장할수있다는국외선행연구와일치하는결과로서국내에서도언론의부동산시장에미치는영향이중요함을확인할 수있었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