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기반 장비 컨트롤러의 직렬통신 부하에 관한 연구

Abstract

급변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이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Agile manufacturing 이나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어 왔다. 또한 최근에 급속한 컴퓨터 관련 하드웨어의 발달의 인해 시스템 내부에 사용되는 장비 제어를 PC based controller 로 바꾸려는 움직임이 일고있다. 이러한 PC based controller가 전용 컨트롤러의 모든 기능을 수행하기란 아직은 한계가 있으나 점차 그 사용이 보편화될 것이며, 더욱이 컴퓨터 하드웨어의 놀라운 기술 발전으로 인해 앞으로는 여러 대의 장비를 한 대의 컨트롤러로 제어할 수도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우선 각 장비별로 컨트롤러와의 통신을 위한 message 를 종합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도록 하며, 이렇게 분류된 각 message 들이 PC 기반의 콘트롤러에 줄 수 있는 load 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컨트롤로의 각 장비를 제어함에 있어서 걸리는 작업 부하를 수치적으로 계산해 냄으로써 앞으로 제어할 장비를 무리 없이 컨트롤하기 위한 최적의 컨트롤러를 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