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윤새라

Yoon, Saera
Russian Literature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톨스토이의 나타샤와 안나: 진화 혹은 역행의 서사

Alternative Title
Tolstoy’s Natasha and Anna: Development or Regression
Author(s)
윤새라
Issued Date
2020-12
DOI
10.17840/irsprs.2020.36.4.008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49265
Citation
슬라브硏究, v.36, no.4, pp.195 - 219
Abstract
본고는 전쟁과 평화와 안나 카레니나 의 여주인공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톨스토이가 두 걸작에서 다룬 여성의 행복과 불행이 거울처럼 서로를 비추고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나타샤는 소녀에서 시작해 연인을 거쳐 아내와 어머니로 진화해 가는 반면 안나는 소설에 처음 등장할 때귀부인이자 어머니로 소개된 후 곧 애인으로 변화한다. 그리고 자살하는 장면에서는 어린 시절을기억하는 것으로 생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이와 같은 안나의 역행에 톨스토이가 보는 불행이 담겨있다. 안나의 비극은 불륜 자체라기보다는 그 현상 저변에서 진행되는 퇴행이며 이는 전작 전쟁과평화의 여주인공 나타샤의 진화와 비교해 볼 때 한층 더 뚜렷해진다.
구체적으로 나타샤와 피에르의 관계는 곧 안나와 브론스키가 서로 사랑해서 함께 살면서도 불행해지는 이유를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준다. 나타샤와 피에르가 결혼 생활로 일심동체가 되어가는 반면안나는 브론스키와 부부처럼 살지만 실제로는 연인 단계에서 벗어나지 않은 채 서로에게서 유리되어간다. 또한 나타샤와 안나가 상처를 준 상대방 남자를 만나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는 장면은 각각의소설에서 여주인공의 행보에 핵심적인 변곡점 역할을 한다. 나타샤가 안드레이에게 용서를 청하고이어서 행동으로 말의 진정성을 담보하는데 반해 안나는 말로는 용서를 구하지만 이후 말에 배치되는 행동을 한다. 안나는 역행의 길에서 벗어나는 기회를 놓치고 결국 파멸한다. 그 종착점에서 안나가 어린 시절을 떠올린다는 서술은 소설에서 그녀가 귀부인이자 어머니로 시작해 애인으로 뒷걸음친행보의 흐름을 이어가는 자연스러운 마무리다. 이와 같이 톨스토이의 두 걸작 전쟁과 평화와 안나 카레니나의 여주인공이 정반대의 방향성을 노정하며 소설이 전개된다는 점이 분명해진다.
Publisher
러시아연구소
ISSN
1225-0406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