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한국어와 한국사회≫, 왕한석 엮음, 2008, 서울: 교문사

Abstract

이 책은 1998년에서 2006년 사이에 ≪사회언어학≫에 게재된 14개의 논문들을 모아 펴낸 책이다. 크게 서론 및 3개의 주제로 나뉜 논문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부는 변화속의 언어 사용, 제2부는 제도 상황과 담화, 그리고제3부는 언어 사용의 규범과 문화라는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본 편저가 포함한 주제의 다양성은 바로 사회언어학 주제가 어느 정도로 광범위할 수있는지를 보여준다. 본 편저는 사회언어학의 이론과 방법론적인 분류뿐만아니라, 국내 사회언어학 분야에서 한국 사회, 문화, 언어에 대한 연구의역사를 살펴보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본 편저는 델 하임즈가 사회언어학연구의 주요 주제로서 간주한 “언어와 사회적 삶 간의 상호 관계”(Hymes 1972: 2)를 연구한 좋은 사례들의 모음집이라고 할 것이다.

Keyword (Author) KoreanKorean SocietySociolingu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