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랜에서 QoS 제공을 위한 Fast handoff 기법 연구

Abstract

인터넷 기술의 발전에 따라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의 서비스 이용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향후 무선인터넷의 고속화 및 서비스 수용능력의 신장은 이를 보다 가속화시킨 것이다. 그러나, 무선랜에서 사용자가 서비스 사용 중 이동할 경우 핸드오프 수행은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지연 또는 데이터 손실을 가져오는 주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무선랜에서 사용하는 기존 핸드오프 기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Preauthentication과 데이터의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핸드오프를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한 기법을 제안함으로서, 향후 고속화된 무선인터넷 환경에서 사용자의 통신간 이동을 고려시 실시간 서비스 사용 중에 일어날 수 있는 데이터의 손실 또는 지연으로 인한 서비스 품질 저하를 효율적으로 방지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