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이용한 IoT 인명구조시스템 제안

Abstract

세월호, 서해훼리호 침몰사고 등 대형 해난사고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지만 인명구조는 주로 시각에만 의존하여 효율성이 떨어진다.

RFID기술을 이용하여 익수자의 위치를 확인하는 연구도 있었지만 통신거리가 짧아 효용성이 떨어져 이용자가 거의 없었다. 최근 IoT 기술의 발전,

재난 대응을 위한 활발한 드론 운용 및 해상무선통신망 구축 등 여건들이 개선됨에 따라 보다 실용성 있는 구조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발전된 기술을 접목하여 최적의 해상인명구조시스템을 제안한다. 구성은 단말기, 재난대응 드론, 재난지휘장비, 모니터링 장비, 중계기이다.

개괄적 운영개념은 익수자 발생 시 단말기, 해상재난통신망(LTE-M / PS-LTE)을 통해 위치와 신체상태 정보를 송출하면 인근 선박 및 재난대응 유관기관이 수신하여 신속한 구조를 실시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해양안전 향상을 위해 재난대응 유관기관의 조직, 기능, 책임을 고려한 IoT 서비스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