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ice-based Federation Architecture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브로커 시스템의 Auto-scaling 및 Monitoring 서비스 방안 연구

Abstract

표준 Federation 기술인 SFA(Slice-based Federation Architecture)을 따르는 미래인터넷 테스트베드간 연동에 대한 방안들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나 공통된 연동 체계 및 인터페이스 구축만으로는 컴퓨트 및 네트워크 자원 간 통합된 클라우드 테스트베드 연구에 한계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테스트베드 관리 측면에서 클라우드 인프라의 오케스트레이터, 모니터링, 원격측정 등 서비스를 테스트베드 통합매니저에 결합한 클라우드 서비스 브로커 시스템을 제안하며 이를 이용한 오토스케일링과 모니터링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