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vacy Issues in IoT Communication

Abstract

IoT(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는 사물간, 사람 對 사물 통신을 통해 유비쿼터스 사회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스마트기기의 보급과 통신기술의 발전으 로 앞으로 사회 각 분야에서 IoT 기술을 활용한 여러 가지 서비스들이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IoT 환경의 구축에는 단말/센서, 모듈, 네트워크, 애 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구성요소의 기술이 결합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이전에 없던 새로운 보안의 위협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IoT 환경 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위험 성에 대한 유형과 이슈들을 살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