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상 현실 환경에서 서로 다른 이동방식으로 작업 수행을 할 경우 사용자의 사이버멀미(Cybersickness)와 인지작용상에서의 차이가 있는지 여부에 관한 것이다. 실험 참가자는 이동반경이 다른 두 가지 물리적 공간 조건 (키보드방향키를 이용한 이동 조건과 자연스런걸음을 통한 이동 조건)에서 가상 미술관을 둘러보는 작업을 수행했다. 각 실험이 끝난 후, 참가자는 가상 공간을 기억나는 대로 스케치 하고, 공간 내에 배치된 물체에 대한 인지여부와 관련된 질문에 응답했다. 가상 환경 몰입도는 Steed-Usoh-Slater Presence Questionnaire(SUS)를 사용해서 측정했다. 또한, Simulator Sickness Questionnaire (SSQ)로 주관적 작업 부하를 평가했다. 그 결과, 이동 방식과 이동 순서 각각은 인지, 몰입도, 주관적 작업 부하 관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SSQ 항목 중 첫 번째 질문인 전반적 불편도와 인지, 전반적 불편도와 몰입도 사이에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