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김주영

Kim, Ju-Young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래핀 코팅된 단결정 구리의 나노역학 거동

Author(s)
Kim, Ju-YoungPark, SunyoungLi, Bao-WanRuoff, Rodney S.
Issued Date
2015-10-28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41760
Citation
2015 대한금속재료학회 추계학술대회
Abstract
그래핀은 원자 한층으로 이루어져 있는 초박막 소재로 가벼운 무게에 비해 강도는 강철보다 200배 이상 강하다고 알려져 있어 주목받고 있다. 또한 투명하고 유연한 특성뿐만 아니라 전 기전도성이 높아 디스플레이나 반도체 투명전극 등 다양한 분야 에서 적용 될 수 있다. 한편 그래핀을 재료 표면에 코팅하여 재료의 부식을 억제시키거나 전기전도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코 팅물질로서의 역할에 대한 연구도 진행 된 바 있다. 본 연구에 서는 그래핀이 단결정 구리 표면에 코팅 되었을 때 나타나는 기계적 물성의 변화에 대해 토의한다. 기계적 연마와 전해연마 를 통해 편평하고 가공경화층이 제거된 단결정 구리 표면을 만 들고 화학증착법(Chemical vapor deposition)을 이용하여 표면 에 그래핀을 코팅한다. 그래핀이 코팅 되기 전과 후의 기계적 물성을 비교하기 위해 나노인덴테이션을 이용하였다. 뾰족한 압 입자를 이용하여 재료에 압입하는 나노인덴테이션을 통해 얻은 하중-변위 그래프로부터 재료의 탄성계수와 경도와 같은 기계적 물성을 측정 할 수 있다. 금속재료 표면에 그래핀이 코팅 되기 전과 후에 나노인덴테이션 실험으로 얻은 하중-변위 그래프를 비교하고 코팅 물질로써 그래핀의 역할에 대해 토의한다.
Publisher
대한금속재료학회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