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 횟수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블록 참조 패턴의 분석

Abstract

많은 블록 교체 기법은 교체할 블록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보통 참조 횟수나 참조 시간을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참조 횟수와 참조 시간 모두를 이용하여 블록의 가치를 판단하는 규칙을 정립하기 위하여 블록의 참조 패턴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참조 패턴의 분석은 오프 라인 최적 교체 기법은 MIN 교체 기법이 판단하는 블록의 가치를 참조 횟수와 시간의 흐름이라는 좌표로 사상하는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아울러 캐쉬 크기가 따라 변하는 참조 패턴을 분석하여 참조 횟수의 의한 가치와 시간의 중요도를 제어하는 제어 변수가 필요함을 예측하였으며, 참조 횟수와 시간을 모두 고려하는 기법에서 이 제어 변수를 조정하면 LRU 기법과 LFU 기법이 될 수 있으며 그 사이에 이 둘을 혼합한 다른 기법이 존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블록 참조 패턴의 분석은 블록에 대한 모든 참조와 그 시간을 기준으로 블록을 교체하는 LRFU 기법을 개발하는 기초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