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반입을 이용한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버퍼 관리 알고리즘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선반입에 근거한 효율적인 디스크 버퍼 관리 정책인 Adaptive W²R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W²R 알고리즘은 버퍼캐쉬를 논리적으로 두개의 영역, 즉, Weighing Room과 Waiting Room으로 분할한다. Weighing Room은 적어도 한번 이상 참조된 블록을 위한 영역이며, Waiting Room은 선반입된 블록을 위한 영역이다. Adaptive W²R 알고리즘은 추가적인 오버헤드 없이 변화하는 파일 참조 형태에 따라 적절하게 Weighing Room과 Waiting Room의 분할율을 실시간으로 유지한다. 트레이스에 기반한 시뮬레이션 결과에 의하면 Adaptive W²R 알고리즘은 변화하는 파일참조형태에 잘 대처하며, 기존의 버퍼관리 정책들에 비해 가장 좋은 성능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