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² - 트리 : 동적 주기억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효율적 색인 구조

Abstract

주기억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색인 구조는 기존의 디스크 기반 데이터베이스의 색인 구조와는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다르다. 최근까지 연구된 색인 구조 중 대표적인 것은 T-트리와 T*-트리이다. 비록 T*-트리가 T-트리의 단점인 범위 질의의 비효율성을 해결하고 있지만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가 많은 시스템에서 트리 균형을 맞추기 위한 오버헤드, 회전 연산의 수행과 후위 포인터(successor pointer)의 추가적인 오버헤드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삽입과 삭제가 빈번한 동적주기억 데이터베이스를 위해서 억제된 노드 생성 및 삭제 기법과 스레드 이진 트리의 특성을 이용한 보다 효율적인 색인 구조인 T²-트리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