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Scenario Assembly™ (BSA) : 인터넷 기반의 효율적인 비즈니스 솔루션 개발 환경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와 미래의 e비즈니스 환경을 인터넷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변화 발전하고 있으나 e비즈니스의 복잡함과 역동적인 특성에 비해 지원해 줄 수 있는 인터넷 기술은 아직 매우 부족한 형편이다. 기존의 많은 개발 도구들은 비용이 많이 들거나 복잡하여 솔루션 개발에 매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아니라 비즈니스 실무 담당자가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용이하게 구축할 수 있는 Business Scenario Assembly (BSA)라고 하는 개념 및 이의 구현에 대해 소개한다. BSA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주체들이 다양한 비즈니스 시나리오들을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쉽게 공유, 재편, 변경하도록 하는 새로운 개념의 e비즈니스 솔루션 개발 도구이다. BSA를 이용한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e비즈니스 환경에 최적의 솔루션을 매우 용이하게 구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