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주기억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색인 구조의 성능 평가

Abstract

주기억 데이터베이스에서 효율적인 성능을 위해서 제안된 색인 구조 증 T-트리가 있다. 이 색인 구조는 삽입 삭제가 많은 동적 주기억 데이터베이스에서 빈번한 노드 생성 및 삭제에 따르는 오버헤드(overhead)로 효율적이지 못하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T²-트리가 제안되었다. T²-트리는 T-트리의 단점인 범위 질의의 비효율성의 해결과 삽입 삭제가 빈번한 동적 주기억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위해 억제된 노드 생성 및 삭제 기법과 스레드 이진 트리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리눅스에서 주기억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FastDB에 사용된 T-트리 인덱싱 구조를 새롭게 제안된 T²-트리로 수정하여 두 가지 인덱싱 구조를 비교 실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실험결과에 의하면 T-트리에 비해서 T²-트리가 동적인 주기억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효율적인 구조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