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클래스 메모리를 쓰기 버퍼캐시로 활용함에 따른 파일시스템 성능 및 안정성 평가

Abstract

최근 비휘발성 속성과 램의 속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스토리지 클래스 메모리(SCM)의 등장은 시스템 입출력 성능과 안정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연구에 새로운 형태로의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CM을 활용하는 쓰기 버퍼캐시에 트랜잭션 단위의 쓰기를 보장함으로써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을 동시에 향상시키고자 한다. 제안된 SCM 쓰기 버퍼캐시 기법은 리눅스 2.6.21에서 저널링 블록 디바이스(JBD) 의 트랜잭션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구현되므로 JBD와 같은 수준의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실제 시스템에서의 성능 평가결과는 SCM 쓰기 버퍼캐시를 적용한 EXT3 파일시스템은 비정상 종료 후에도 파일시스템의 일관성을 매번 즉각적(대략 0.2초)으로 복구함을 보여준다. 더불어, 높은 수준의 파일시스템 안정성을 보장함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안정성만을 제공하는 파일시스템보다 더 좋은 입출력 수행 성능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