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SCM-DRAM 메인 메모리 연구

Abstract

스토리지 클래스 메모리(Storage Class Memory; SCM)는 비휘발성 속성과 바이트 단위의 임의접근이 가능한 속성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차세대 메모리 기술이다. 지금까지 많은 SCM 관련 연구들은 SCM 활용 측면에서 성능, 신뢰성, 고집적도 그리고 에너지 절감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이와는 다르게,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SCM-DRAM 메인 메모리에서 어플리케이션의 메인 메모리 할당 즉, SCM과 DRAM의 할당을 최적화하여 성능, 신뢰성, 집적도 그리고 에너지 절감이 시스템 전체적으로 최적이 될 수 있는 방법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적의 성능을 가질 수 있는 SCM과 DRAM의 할당 방법만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