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스레딩 시스템에서 캐쉬미스를 인식하여 부하 불균등을 통한 성능 향상

Abstract

본 연구는 하이퍼스레딩 기술을 지원하는 프로세서를 사용할 때 부하 불균등으로 전체 처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을 제안한다. 하이퍼스레딩이란 하나의 물리적 프로세서가 한 번에 두 개의 개별 코드 스트림 기능을 실행함으로써 마치 듀얼코어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물리적 프로세서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지만, L1/L2 캐쉬메모리를 공유하기 때문에 캐쉬미스로 인하여 오히려 단일 프로세서보다 전체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부하 불균등 정책을 사용하여 캐쉬미스를 줄임으로써 성능이 향상됨을 보인다. 이 정책으로 인해 약 10%정도의 성능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